
mignolet|Feb 19, 2025 06:16
상승장에서는 유독 온체인 데이터는 긍정적이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야기가 밈이 되고 조롱에 대상이 되는 이유가 긍정적이라고 하면서 그 기간과 하락 폭이 너무 크기 때문에 사실상 트레이딩 관점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 상황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2020년 상승 사이클에 온체인 데이터를 통해 큰돈을 벌었지만, 하락 사이클에 데이터를 맹신해 손절을 크게 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때 이후부터 온체인 데이터뿐만 아니라, 조금은 직접적인 흔적을 찾기 위한 마켓 데이터를 추가로 활용하고 지금은 종합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1. 온체인 데이터는 단기 투자자, 선물 투자자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많이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온체인 데이터들은 분명 고점과 저점을 잡는 데 도움이 되고, 정답지처럼 보이지만 막상 구체적으로 뜯어다 보면, 기간, 하락/상승 폭의 큰 괴리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 프레임을 길게 가져가는 사이클 투자자와 현물 투자자에게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안정적인 투자 방법이 될 수 있고, 도움이 되는 데이터가 됩니다.
아쉽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치 투자, 장기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말 안 해도 아실 겁니다. 대부분 리스크 관리가 쉽지 않은 선물 투자, 알트코인, 단기 투자를 합니다.
즉 이런 사람들에게 흔히 알고 있는 온체인 데이터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데,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온체인 데이터를 활용하고 정보를 전달하다 보니, 초보 투자자들은 이게 정답이라고 생각하고 덤비다가, 큰 손실을 봅니다. 그리고 온체인 데이터는 쓰레기라고 얘기합니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를 뿐이지, 분명 온체인 데이터는 도움이 됩니다.
2. 온체인 데이터도 차트 패턴과 마찬가지로 확률의 영역입니다.
우리는 차트 분석을 할 때 어떠한 패턴, 추세가 나타났으니 상승/하락 할 것이라는 기준을 만듭니다.
온체인 데이터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이 활용하는 단기 SOPR 데이터가 1 아래로 내려가면 손실을 보기 때문에 반등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즉, 무조건 올라간다가 아닙니다.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겁니다.
저는 이렇게 표현하고 싶습니다 "가격이 올라갈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있다", "내려갈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있다"
분명 1번 사진의 SOPR 데이터를 보면 1 아래로 내려간 구간에서 반등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도달했더라도 그 기간, 추가 하락 폭 들은 고려되지 않습니다.
이런 것들을 고려했다면, 무리한 알트코인 투자, 레버리지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매번 정답지처럼 데이터를 활용하면 안된다고 말씀드립니다.
다시 돌아와서 환경이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가능성은 높아졌고,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실제로 고래가 개입을 하고 있는 흔적이 있는지까지 살펴봐야 확률이 높아지고, 장기 투자가 아닌 조금은 타이트하게 투자를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온체인 데이터 뿐만 아니라 마켓 데이터, 유동성 확인을 위한 데이터까지 모두 확인하고 종합적으로 활용합니다.
그래서 저는 투자 기준 메카니즘을 반대로 적용합니다.
결국 시장을 움직이는 것은 돈이 많은 고래이며, 유동성과 관련성이 있다.
그래서 조금은 디테일하게 확인할 수 있는 마켓 데이터와 유동성과 관련된 데이터들을 먼저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온체인 데이터를 통해 고래가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이 상승인지 하락인지 살피고
차트 추세와 패턴을 보고 이것을 단순히 상승/하락이라고 기준을 잡는게 아닌 활용할 것인지 역이용할 것인지로 분석하고 기준을 잡습니다.
3. 온체인 데이터도 분석하는 사람마다 해석이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 같은 데이터이지만 다른 방향으로 SOPR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사이클이 정말 끝났다면 SOPR 데이터는 늘 1 아래에 머물 것입니다.
사이클이 끝났지만, 계속해서 상승을 말하는 사람은 주황색 박스 중 처음으로 1 아래로 내려간 구간(초록색 박스) 에서 무조건 바닥이라고 말할 것이고 완벽한 기회라고 말할 것입니다.
반대로 하락론자는 이 신호는 이제 본격적으로 하락장이 시작되는 좋지 않은 신호라고 해석할 것입니다.
그러니깐 관점에 따라 완전히 해석이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도 구간도 똑같습니다. 결과가 안 나오면 다양한 해석들이 나타납니다.
왜 해석이 달라지는지 명확하게 이해해야 하고 무조건 상승한다고 정답지처럼 사용하면 초록색 구간에서 최악의 상황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4.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저는 마켓 데이터와 유동성 데이터를 통해 여전히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있고, 온체인 데이터를 살펴보면 상승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말씀드리지 않고 있지만,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기준을 잡고 있습니다. 기회가 될 때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5. 알트코인 투자자는 패닉셀 수준을 넘어 포기 수준입니다.
https://x.com/mignoletkr/status/1891381757796364396
지금 시장은 알트코인 시장에 집중되어야 한다고 앞에서 언급드렸습니다.
사실 어제 비트코인 가격 하락은 정말 작은 움직임이었지만, 알트코인 투자자들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은 조금만 떨어져도 공포 그 자체이며, 사람들은 실망하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3번 사진 데이턴 알트코인을 포함한 펀딩 비율 데이터입니다. FTX 충격 이후로 가장 강한 음펀비 스파크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데이터 괴리는 결국 큰 물량이 청산되거나 패닉셀이 나오지 않는 이상 나올 수 없는 흔적입니다.
시장에 과열과 욕심이 묻어있는 자금은 대부분 알트코인에 묶여있거나, 고배율 레버리지로 청산되었습니다.
즉 시장은 가벼워졌습니다. 이제 가격이 다시 회복되고 올라가도, 새롭게 뭘 하려고 해도 돈이 묶여있어서 뭘 할 수가 없습니다.
고래는 지금 본인만의 움직임을 만들기 너무 좋은 환경입니다.
Share To
Timeline
HotFlash
APP
X
Telegram
CopyLink